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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ython/Basic

[파이썬, Python] DAO, DTO, VO란? & MVC 패턴

by coding-choonsik 2023. 3. 21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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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DTO(Data Transfer Object)

  • 데이터 전송(이동) 객체라는 의미
  • 로직을 가지지 않는 순수한 데이터 객체이며 getter/setter 메소드만 가진 클래스를 의미

 

✅ DTO, DAO를 이용한 단어장 프로그램 만들기

# DTO 역할 클래스 - getter/setter

class Words:
    def __init__(self, eng, kor, lev):
        self.eng = eng
        self.kor = kor
        self.lev = lev
        
    def setEng(self, eng):
        self.eng = eng

    def getEng(self):
        return self.eng

    def setKor(self, kor):
        self.kor = kor

    def getKor(self):
        return self.kor

    def setLev(self, lev):
        self.lev = lev

    def getLev(self):
        return self.lev
        
    def printWord(self):
        print(f'단어: {self.eng}, 뜻: {self.kor}, 레벨: {self.lev}')

 

word = Words('apple', '사과',1)  # 객체 생성
word.printWord()  # printWord 메소드 사용

>>> 단어: apple, 뜻: 사과, 레벨: 1

word.setLev(2)    # setLev 메소드 사용
word.printWord()

>>> word.printWord()

2. VO(Value Object)

  • Read-Only 속성을 가진 오브젝트
  • DTO와 유사하지만 VO는 setter를 가지고 있지 않아 값을 변경할 수 없음
  • DTO는 인스턴스 개념이라면 VO는 리터럴 개념
  • DTO는 Layer간의 통신 용도로 사용하는 객체라면, VO는 특정한 비지니스 로직의 값을 담는 객체 

3. DAO(Data Access Object)

  • DataBase의 data에 접근하기 위한 객체로 직접 DataBase에 접근하여 데이터를 삽입, 조회, 변경, 삭제(CRUD) 등을 조작할 수 있는 기능
  • DataBase 접근을 하기 위한 로직과 비지니스 로직을 분리하기 위해 사용

 

📍 비지니스 로직

  • 업무에 필요한 데이터처리를 수행하는 응용프로그램의 일부
  • 데이터의 입력, 수정, 조회, 삭제 및 처리 등을 수행하는 각종 처리를 의미
  • 유저의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, 유저가 원하는 행위를 잘 전달하기 위해 짜여진 코드 로직

 

# DAO 역할 클래스

class WordsDao:
  def __init__(self):
      self.datas = []   	  # 입력값(리스트)을 리스트로 저장하기 위해
    
  def insert(self, word):
    self.datas.append(word)   # 리스트에 리스트 데이터가 추가됨

  def update(self, word):     
    for i in self.datas:
      if i.getEng() == word.getEng():   # 기존의 저장된 단어와 수정할 단어가 같다면
        i.setKor(word.getKor())         # 기존의 저장된 뜻에 수정할 단어의 뜻을 설정
        i.setLev(word.getLev())         # 기존의 저장된 레벨에 수정할 레벨을 설정

  def search(self, eng):                # 특정 영어를 받아 뜻과 레벨을 출력
    for i in self.datas:
      if i.getEng() == eng:
        return i

  def selectAll(self):					# [select * from 테이블명] 역할 
    return self.datas

  def delete(self, word):
    self.datas.remove(word)

 

# Service를 담당하는 클래스

class WordsService:
    def __init__(self):
        self.dao = WordsDao()          # 객체가 생성되면 자동으로 WordsDao 객체를 생성하게 함

    # 단어 입력
    def insertWord(self):
        eng = input('단어를 입력하세요: ')
        kor = input('뜻을 입력하세요: ')
        lev = input('레벨을 입력하세요: ')
        word = Words(eng, kor, lev)     # DTO 객체 생성
        self.dao.insert(word)           # 입력받은 객체를 WordDao클래스 객체로 생성, WordsDao의 insert 메소드 사용가능

	# 단어 출력
    def printAll(self):
        datas = self.dao.selectAll()    # 입력된 데이터의 리스트를 반환함
        for i in datas:
            i.printWord()

    # 단어 검색
    def searchWord(self):
        eng = input('검색할 단어를 입력하세요: ')
        word = self.dao.search(eng)
        if word == None:
            print('찾는 단어가 없습니다')
        else:
            word.printWord()

    # 단어 수정
    def editWord(self):
        eng = input('수정할 단어를 입력하세요: ')
        word = self.dao.search(eng)
        if word == None:
            print('수정할 단어를 찾지 못했습니다')
        else:
            kor = input('새로운 뜻을 입력하세요')
            lev = input('새로운 레벨을 입력하세요')
            word = Words(eng, kor, lev)
            self.dao.update(word)
            
    # 단어 삭제
    def delWord(self):
        eng = input('삭제할 단어를 입력하세요')
        word = self.dao.search(eng)
        if word == None:
            print('삭제할 단어를 찾지 못했습니다')
        else:
            self.dao.delete(word)

# View 역할을 하는 클래스
class Menu:
  def __init__(self):
    self.service = WordsService()     # Menu 객체 생성 시 자동으로 WordsService클래스 객체로 생성

  def run(self):
    while True:
      try:
        menu =int(input('1. 등록하기  2. 출력하기  3. 검색하기  4.수정하기  5. 삭제하기  6. 종료하기'))

        if menu == 1:
          self.service.insertWord()    # WordsService 클래스 메소드 

        elif menu == 2:
          self.service.printAll()      # WordsService 클래스 메소드 

        elif menu == 3:
          self.service.searchWord()    # WordsService 클래스 메소드 

        elif menu == 4:
          self.service.editWord()      # WordsService 클래스 메소드 

        elif menu == 5:
          self.service.delWord()       # WordsService 클래스 메소드 

        elif menu == 6:
          break

        
      except:
        print('번호를 다시 입력하세요')

start = Menu()   # Menu 클래스 객체 생성 
start.run()      # run()메소드 실행

위 코드 실행 결과


4. MVC 패턴

  • 디자인 패턴 중 하나
  • M(Model), V(View), C(Controller)의 약자
  • 각각의 구성 요소가 다른 요소들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아야함
  • 사용자가 view를 통해 controller를 조작하면 controller는 model을 통해 데이터를 가져오고, 그 정보를 통해 시각적인 담당을 하는 view를 다시 제어해서 사용자에게 전달
  • Model
    • 애플리케이션의 정보, 데이터를 나타냄
    • 사용자가 편집하길 원하는 모든 데이터를 가지고 있음
    • 뷰나 컨트롤러에 대해서 어떤 정보도 알지 말아야 함(계산일어나면x)
    • 변경이 일어나면 변경 통지에 대한 처리방법을 구현해야 함
    • DAO
  • View
    • 텍스트, 체크박스 등과 같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소를 나타냄
    • 화면에 요청에 대한 결과물을 보여주는 역할
    • 모델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따로 저장해서는 안됨
    • 모델이나 컨트롤러와 같이 다른 구성요소들을 몰라야 함(계산일어나면x)
  • Controller
    • 데이터와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소들을 연결하는 다리 역할을 함
    • 모델이나 뷰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함(계산)
    • 모델이나 뷰의 변경을 모니터링 해야함
    • 애플리케이션의 메인 로직은 컨트롤러가 담당

 

📍 디자인 패턴

  • 프로그램이나 어떤 특정한 것을 개발하는 중에 발생했던 문제점들을 정리해서 상황에 따라 간편하게 적용하여 쓸 수 있는 것을 정리한 '규약'을 통해 형태로 만든 것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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